본문 바로가기
(前)오래된자료/IT정보(뉴스)

이세돌 9단 Vs 알파고 대국 중계 및 일정

by 곰돌원시인 2016. 3. 9.
반응형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기간 : 2016년 3월 9일 (수) ~ 15일 (화)
장소 :대한민국 서울 포시즌스 호텔
중계
전경기 - 네이버​, 유튜브​, 바둑TV​, 에브리온TV​, 아프리카TV
일부 - KBS 2​ (3.9. 15:00), JTBC3​ (3.10. 13:00), SBS​ (3.10. 16:00)
상금 : 100만 달러 (한화 11억원) 자세히 보기
관련 : 대국일정​, 대국방식​, 한국기원​​



[세기의 대국]이세돌 9단-알파고 첫 대국, 어디사 볼까

- 유튜브, 바둑TV에서 대국 현장 생중계
- 아프리카TV에서도 실황해설과 토크콘서트 생중계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인간 대표 이세돌 9단과 구글 인공지능 알파고가 9일 오후 1시부터 세기의 바둑 대국을 벌인다.

전문가들은 변칙 바둑에 능한 이 9단을 알파고가 얼마나 방어하느냐에 따라 첫 승부가 갈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알파고의 알고리즘(정보처리절차)가 처음부터 일단 상대의 수에 대한 모든 가능성을 시뮬레이션하는 게 아니라, 각 상황 데이터에 대한 가치를 매기는 정책망을 가동해 경우의 수를 걸러낸 뒤 이를 기반으로 가치망을 동원하기 때문이다.

강홍렬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선임연구위원은 “이 9단이 초반에 기선을 못 잡으면 쉽지 않은 게임이 될 수 있다”면서 “총 5번의 대국 중 3,4회부터는 알파고의 성능이 더 강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세계 바둑랭킹 1위 이 9단과 최고의 기계 알파고의 대국 답게 관심이 뜨겁다.

이날부터 15일까지 진행되는 이세돌-알파고의 세기의 대국 전 경기는 구글 동영상 사이트인 유튜브에서 생중계로 관람할 수 있다. 케이블TV 바둑 TV에서도 생중계된다.

대국 상황을 색다르게 즐기고 싶은 사람은
아프리카TV(http://m.afreeca.com/yoonmandu​)에서
생중계하는 ‘“인공지능 알파고와 바둑 콘서트”를 볼 수 있다. 이 콘서트는 (주)유비누리(대표: 노성현), (주)더바둑(대표: 조혜연 9단), (주)이야기경영연구소(대표: 이훈) 공동 주최로 이날 오후 1시부터 열리는데 대국 실황 해설과 함께, ‘인공지능은 인류와 공존이 가능한가?’를 주제로 한 심포지엄이 동시에 진행된다.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이 8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2016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SPRi) 스프링 컨퍼런스(AI is Here 성큼 다가온 인공지능)’ 에 참석해 행사장 벽에 부착되어 있는 ‘이세돌-구글 알파고 바둑대국 관련 포스터’ 를 보며 환한 표정으로 생각에 잠겨 있다. 미래부 제공
한편 이세돌과 알파고의 첫 대국은 서울 광화문 포시즌 호텔에서 이날 오후 1시에 시작돼 오후 5시 이전에 승패가 갈린다. 두 기사에게 제한시간 2시간을 주고, 2시간을 모두 사용한 뒤에는 1분 초읽기가 3회씩 주어지기 때문이다.

백을 잡은 기사에게 덤 7.5집을 주는 중국 바둑 규칙에 따라 국제 심판 5명이 참가해 진행한다. 덤이란 먼저 돌을 놓는 흑을 쥔 기사가 유리하기때문에 형평성을 고려해 백을 잡은 기사에게 주는 것이다. 한국에서는 보통 백에게 6.5집의 덤을 준다.


◇ 이세돌-알파고 중계 일정

▲1국-KBS 2TV
▲2국-JTBC3 FOX Sports
▲전 경기-유튜브(YouTube), 네이버, 바둑TV, 에브리온TV, 아프리카TV

김현아 (chaos@edaily.co.kr)
[출처] 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18&aid=000349504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