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팁(링크)

팟캐스트 제국 건설하는 법

by 곰돌원시인 2016. 3. 30.
반응형

 

​​팟캐스트 제국 건설하는 법

트위트TV(​​twit.tv​) 운영자인 리오 래포티는 무려 20년간 기존 방송국에 대적할 팟캐스트 제국을 건설해왔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방송만 20개가 넘으며, 매월 전 세계 500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이 방송을 보고 듣는다.

그는 캘리포니아의 자택을 스튜디오로 이용하고 있는데 토크쇼 수준의 콘텐츠를 녹음, 편집, 업로드할 수 있는 하이엔드급 기기들이 즐비하다. 래포티처럼 팟캐스트 제국 건설을 꿈꾼다면 그의 기기들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팟캐스트 제국 건설하는 법

​​1. 믹서

게스트와 함께 팟캐스트 방송을 녹음할 때는 여러 채널로 음향을 전달하는 게 좋다. 이 믹서는 한 채널당 2개의 마이크로폰 잭과 16개의 음향효과를 지원한다. 때문에 대형 스튜디오 수준의 에코와 지속적인 딜레이 효과를 줄 수 있으며, 스피커나 헤드폰 가운데 원하는 것으로 해당 음향을 들을 수 있다.
[맥키] 프로FX4V2
129달러; ​​mackie.com

​​2. 헤드폰

방송 송출 전 음질을 직접 들어보려면 녹음된 소리를 깨끗하고 선명하게 재생해줄 헤드폰이 필요하다. 이 제품은 대형 이어컵에 힘입은 레전드급 잡음 차단력과 완벽한 음향 재생력을 자랑한다.
[AKG] K271 MKⅡ
199달러; ​​akg.com

​​3. 마이크

휴대형 오디오 믹서와 찰떡궁합인 고품질 마이크. 이중 메시스크린(mesh screen)을 채용해 튀는 소리(popping sound)를 제거하면서 28㎐~18㎑의 소리를 잡아낸다. 특히 따뜻한 느낌의 음색이 일품이다. 야외에서 거칠게 다뤄도 문제없는 고강도 알루미늄 바디까지 갖췄다. 돈 값을 제대로 하는 녀석이라 할 수 있다.
[하일사운드] PR40
319달러; ​​heilsound.co.kr


커뮤니티를 만들어라

팟캐스트는 접근성이 용이해 수많은 방송 중 옥석을 가리기가 쉽지 않다. 다른 방송매체와 마찬가지로 팟캐스트 또한 이것이 제작보다 더 큰 문제다. 방송에 관련된 커뮤니티를 운영할 경우 커뮤니티 구성원들의 지원을 받으며 청취자를 늘려 갈 수 있다.

청취자를 쫓아다니지 말라

더 많은 돈을 벌고자 눈앞의 이익을 보고 계산적으로 움직여선 안 된다. 진실을 말할 때에만 진정으로 성공한 방송이 만들어진다. 진실을 말하는 패널들을 확보한다면 청취자는 그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기 마련이다.

좋아하는 것을 얘기해라

나는 내가 좋아하거나 잘 알고 있는 분야에 정통한 패널들을 섭외한다. 때문에 애플에 대해 논할 것이 없는 한가한 날에는 스타워즈 같은 공통 관심사로 즐겁게 대화를 이어간다. 팟캐스트는 TV 방송에 비해 주제가 차지하는 비중이 적음을 알아야 한다.

BY MICHAEL NUÑEZ

EDITED BY
MICHAEL NUÑEZ + XAVIER HARDING
발행 2016년 3월호

[출처] http://m.navercast.naver.com/mobile_magazine_contents.nhn?rid=1697&contents_id=111979&category_id=1697&listType=home&sort=updat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