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케스트 만들기 - 편집(모으고자르고붙이자)
장비꾸리기, 장비셋팅, 편집1(원재료 만들기)에 이어 이번 시간은 본격적인 편집을 한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3개의 트랙으로 녹음된 원본에 잡음을 제거하고 하나로 합친 원재료를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이 원재료를 덜렁 팟케스트에 올리기는 모자란점이 많습니다. 일단 방송으로 나가서는 안되는 말들이 섞여 있을 수도 있구요 너무 길고 재미없는 부분은 잘라 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적당한곳에 효과음이 필요할 수도 있고 이야기한 순서를 통째로 바꿔야할 수도 있습니다.
어쨌거나 그냥 퍽 찍은 사진 SNS에 공유하지 않고 뽀샵질을 이리 저리 하는것 처럼 최대한 사람들이 듣기 좋은 상태로 만들어야 하는거죠
저같은 경우는 좀 지루하더라도(대부분 팟케스트는 녹음한 사람이 편집하게 되는데 자신이 한말을 계속 듣는게 의외로 엄청 지루합니다.)2~3번 정도 전체를 듣습니다. 그러면서 아 여기는 좀 덜어내야겠다. 여기는 순서를 바꿔야겠구나 감을 잡고 편집을 하는 편입니다.
이렇게 하나 저렇게하나 편집의 기본은 어떤 구간을 정해 소리를 자르는 것입니다. Cool 에디터에서 소리를 자르기 위해서는 우선 첫번째로 자르기 시작할곳을 확대해서 정확한 위치를 지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게 정확하게 자를곳을 지정했다면 그곳에 표시를 해두고 자르기를 마칠곳을 마찬가지로 확대해서 표시한 후 표시한 구간을 선택해서 잘라내야 합니다. 그럼 Cool 에디터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차례 차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ㄱ. 자를 곳 확대하기
1. 전체 트랙
위의 그림은 제가 두번째 에피소드인 전화기를 최종 편집 완료한 모습입니다. 좀 길게 박스 처진 곳이 실제 녹음된 파일이고 아래쪽에 얇게 그어진 선들이 해당 싯점에 녹음된 파일과 함께 소리가 나오는 효과음들 입니다. 즉 소리를 겹쳐서 내려고 하면 이렇게 적절한 곳에 해당 소리를 올려 놓으면 되는거죠.
2. 해당 트랙만 보기
1번 화면에서 자신이 편집할려는 파형을 더블 클릭 하면 2번 화면처럼 해당 파형만 편집할 수 있는 화면으로 전환 됩니다. 만약 다시 전체 트랙을 보고 싶다면 2번 화면의 왼쪽 상단의 붉은박스로 표시된 버튼을 클릭 하시면 됩니다.
3. 자를곳 확대하기
2번 화면은 40여분 넘는 파일이 한 화면에 표시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자르려는 곳을 정확하게 선택하기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파형 상단의 슬라이드바에 마우스 포인트를 올려 놓고 마우스의 휠을 돌려 보세요 그러면 마우스 포인트가 가르키는 곳의 파형이 확대 됩니다.
4. 확대해서 자를 지점 정확하게 선택하기
크게 확대 되었기 때문에 좀 더 세밀하게 자신이 자르려고 하는 곳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확대하면 음절 단위로 파형이 변하기 때문에 더욱 선택하기 용이해집니다. 확대하고 화면 왼쪽 하단의 플래이 버튼을 클릭 하면 소리가 재생됩니다. 이때 재생은 화면에 표시된대 까지만이기 때문에 너무 크게 확대하면 전후 소리를 확인하는게 힘들어 오히려 불편할 수 있으니 적당하게 확대해야 하겠죠?
5. 선택한곳 표시하기
마우스로 클릭하면 노락색 화살표와 점선으로 선택된 지점이 표시됩니다. 그 선택 지점을 계속 옮기면서 정확하게 자를곳이 선택된다면 키보드에서 F8을 클릭 합니다. 그러면 선택된곳에 Cue1이라고 표시 되고 지금까지의 노란마크와는 다른 빨간 마크가 표시 됩니다. 물론 이 빨간 마크도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같은 방식으로 소리를 자를 끝부분을 선택하고 마우스로 드레그를 합니다. Cue로 표시된 곳 근처까지 마우스로 끌면 선택된곳에 자동으로 딱 붙기 때문에 정확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선택한 부분은 Del 키로 삭제 하거나 이미 복사한 다른 소리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ㄴ. 효과음 확보하기
일단 저는 효과음을 두가지 사용합니다. 첫번째는 부자연스러운 로벗 같은 안내멘트이고 두번째는 동영상 같은 곳에 쓰인 BG나 효과음 입니다.
첫번째로 부자연스러운 로벗 같은 안내멘트는 ( http://text-to-speech.imtranslator.net/speech.asp?dir=ko ) <- 이 사이트에서 생성 합니다. 해당 주소를 클릭 하면 멘트를 입력 할수 있게 되어 있는데 문제는 생성된 음원을 다운로드 받으려면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데 저는 소리를 재생시키고 곰녹음기로 녹음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두번째 동영상의 소리는 Youtube를 사용합니다. 일단 사용할 음원이 포함된 동영상을 검색 하고 링크를 복사한뒤( http://convert2mp3.net/en/index.php ) <- 이 사이트에 접속하면 링크 입력하는 란이 보입니다.
위의 링크 입력란에 복사한 Youtube 링크를 붙여 넣고 Convert 버튼을 클릭한 후 Next를 클릭하다 보면 MP3파일이 생성 됩니다.
ㄷ. 확보한 효과음 넣기
확보한 효과음은 일단 Cool Editer로 불러 들여야 합니다.
Cool 에디터로 불러 들이는 방법은 왼쪽 상단의 작은 붉은박스의 폴더 아이콘을 클릭해서 해당 음원이 있는곳 까지 찾아 가서 선택 하거나 음원이 있는 탐색기를 열어 놓고 왼쪽 아래 박스 부분에 드레그해 놓으면 추가 됩니다.
이렇게 추가된 파일은 원본 파일을 다듬는것과 같은 절차로 자르고 다듬어서 원본 파일 특정 구간과 구간 사이에 넣고 싶다면 해당 파일을 열어 파형 전체를 선택 하고 원본 파일에 넣고 싶은 구간을 선택해서 Ctrl+V하시면 되고 원본 소리에 배경으로 깔고 싶다면 원본 트랙과 다른 트랙에 드레그해서 놓으면 됩니다.
이때 드레그해 놓은 파일의 위치를 옮기려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야 합니다.
효과음을 넣을때는 흔히 Fade in, Fade out이라고 해서 서서히 커지면서 들어오고 서서히 작아지면서 나가게 하는데 파일 단독 편집 모드로 변경한후(해당 파형을 더블 클릭) 점차 커지거나 작아질 부분을 마우스 왼쪽 클릭으로 드래그 하고 상단 메뉴중 Effects>Amplitude>Amplify 클릭후 나타난 팝업에서 오른쪽 창의 옵션중 Fade in 혹은 Fade out을 선택 하면 됩니다.
사실 편집을 더 상세히 하려면 더욱 많은 기능이 필요하겠지만 저는 당장 이정도 기능으로 편집하고 있고 큰 불편 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포토샵에도 엄청 많은 기능이 있듯이 제게도 Cool Editer의 수많은 기능들은 거의 쓰지 않고 이 몇가지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팟캐스트 만들기 강좌 4번째 편집편을 마치기로 하겠습니다. 이제 다음 시간에는 마지막으로 팟케스트 업로드 하는 방법과 필요한 정보들을 살펴보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올리고 있는 IT 따라 삼천리도 많이 들어주시고 혹시 팟빵에 아이디 있으시면 덧글 남져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http://www.podbbang.com/ch/10964 )
[출처] http://m.clien.net/cs3/board?bo_table=lecture&bo_style=view&wr_id=309089&page=2&spt=-19246
'유용한 팁(링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공권 구입, 가장 저렴한 시기는 언제일까? (0) | 2016.02.29 |
---|---|
최저가항공권 구매 TIP 8가지 (0) | 2016.02.29 |
[반짝팁] 애플제품 리퍼시 새제품으로 받는 방법 (0) | 2016.02.28 |
Apple AC 플러그 어댑터 교환 프로그램 (0) | 2016.02.22 |
[기타리뷰] 어플 리뷰 ! 가짜 잠금화면 생성기 (0) | 2016.0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