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구/농구지식

농구경기장의 규격과 용구

by 곰돌원시인 2016. 8. 19.
반응형

​농구경기장의 규격과 용구

농구는 시설과 용구 모두 남녀가 똑같다.
코트의 규격은 장애물 없는 직사각형으로서, 길이 28m * 15m이며 경계선의 안쪽부터 측정한다. 코트 천장의 높이는 7m 이상이어야 하며 조명은 선수가 슛할 때 시야에 방해가 되지 않아야 되며 코트 바닥을 충분히 밝힐 수 있어야 한다.

경계선은 장애물로부터 적어도 1m이상 이격된 곳과 관중들로부터 2m 이상 이격된 곳에 5cm굵기의 폭으로 선명하게 그어야 한다. 백 보드의 규격과 재료는 두께 3cm의 목재나 그밖의 투명한 판 이어야 한다. 표면은 평평하게 한다.

백 보드가 투명체가 아닐 경우 흰색 칠을 해야한다.

바스켓은 오렌지 색으로 칠한 내경 45cm의 철제 링에 백색의 망을 단다. 링의 굵기는 지름 2cm이어야 하며 망은 길이 40cm로서 볼이 바스켓을 통과할 때 일시 머물도록 한다.

볼은 고무로 된 튜추브를 가죽이나 합성물질 또는 고무로 거죽을 싼 것으로 둘레 75 - 78cm이며, 무게는 600 - 650g 이어야 한다. 볼의 압력은 1.8m높이에서 떨어뜨려 1.2 - 1.4m의 높이에 까지 튀어 올라야한다.

프리 드로우 라인의 규격은 위의 그림과 같다.(단위 : mm)



​★ 참고 :농구백보드 1800×1050㎜
* 링높이: 3050㎜ 중.고.대학.일반
* 링높이: 2600㎜ 초등학생


​​농구장 규격은


그림과 같은 사이즈로 그러나 미국 NBA에서는 3점 라인이 7M24로 더 멀구요. 거기에 맞게 코트 사이즈가 더 큽니다.

​​골대의 규격은


위와 같습니다. 본인의 키와 서전트 점프를 계산 하신다면 덩크가 가능한지 알수도 있습니다^^

-------------------------------------------
◈ 경기 방법
1) 경기인원 :
각 팀은 5명으로 구성되며, 7명까지 교체 선수를 둘 수 있다.

2) 경기 시간 :
전, 후반 각각 20분이며, 중간의 휴식 시간은 10분이다. 중학생인 경우에는 전, 후반 각 각 15분으로 경기가 진행된다. 연장전은 전, 후반 구분 없이 5분간이며, 승부가 나지 않았을 경우에 는 승부가 결정될 때까지 경기를 계속해서 실시한다. 세계 농구 연맹에 속해 있는 각 지역의 국가 또는 지역조직위원회는 경기 시간을 12분씩 4쿼터 (quarter), 또는 전, 후반 각각 22분씩으로 경기 시간을 연장할 수 있으며, 휴식 시간도 15분으로 늘릴 수 있다.

3) 경기 개시 :
센터라인에서 점프볼로 경기가 시작된다.

4) 경기의 종료 :
경기는 계시원의 종료 신호로 끝난다. 만약 전 후반전이나 연장전에 있어서 계시원의 종료 신호와 동시에 파울이 발생하여 벌칙으로 프리스로가 주어지는 경우에는 프리스로를 한 다 음 경기가 끝나게 된다. 또한 경기 종료 전에 공이 이미 손에서 떨어져 슛이 성공되었다면 이는 득점으로 인정된다.

5) 득점 :
3점 라인 안에서의 슛(라인을 밟고 행해지는 슛 포함)에 의한 골은 2점, 밖에서의 슛에 의한 골은 3점, 프리스로에 의한 골은 1점이다.

6) 작전타임 :
전 후반 각각 2회씩, 연장전시에는 1회씩 1분간의 작전 타임을 가질 수 있다. 전반전에 사용하지 않은 작전 타임은 후반전이나 연장전에 사용할 수 없다. 작전 타임은 경기가 중단되었을 경우 가능하며, 터치 아웃 되었을 경우에는 공격권을 가지고 있는 팀만이 작전 타임을 요청할 수 있다. 이러한 작전 타임은 선수가 요청할 수 없고, 반드시 감독이나 코치가 요청해야 한다.

7) 선수 교대 :
선수 교대는 인원과 횟수에 제한이 없으며, 20초 이내에 이루어져야 한다. 작전 타임과 마찬가지로 파울로 인한 경기 중단 시나 터치 아웃시 공격권을 가지고 있는 팀만이 선수 교대를 할 수 있다. 단 공격권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라도 상대 팀에서 선수 교대를 할 경우에는 같이 선수 교대를 할 수 있다.

8) 프리스로 :
프리스로(free throw)는 공격자가 슛하는 동작에서 발생한 파울에 대한 벌칙으로, 3점 슛할 때 발생한 파울에 대해서는 3개, 2점 슛에 대한 파울 시에는 2개가 주어진다. 또한 슛이 성공되었을 경우에는 슛에 의한 득점이 인정되고 추가로 1개의 프리스로가 주어지게 된다. 상대팀의 팀파울 이후에 발생한 파울에 대해서는 2개의 프리스로가 주어진다. 프리스로는 심판이 볼을 건네준 후부터 5초 이내에 실시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공격권이 상대 팀에게 넘어간다.

9) 개인 및 팀 파울 :
개인 파울(foul)은 4회까지 가능하며, 5회가 되면 퇴장이 된다. 또한 한 팀이 7회의 파울을 범했을 경우 팀 파울에 걸리게 되며, 8회째 부터의 파울에 대해서는 2개의 프리스로가 상대 팀에게 주어진다. 단, 공격자 파울인 경우에는 예외이다.

-------------------------------------------
◈경기규칙

1) 바이얼레이션
경기 중 개인 또는 팀이 자의적으로 범하는 실책으로, 파울을 제외한 그 외의 규칙 위반을 말한다. 워킹, 더블 드리블, 오버 타임, 라인 크로스, 킥킹, 하프 라인 바이얼레이션, 오버 드리블, 점프 볼 위반 등이 있다.

● 오버타임
- 3초 : 공격자가 제한 구역에서 3초 이상 머물러 있을 때
- 5초 : 경기 중 공을 가진 선수가 5초 이내에
패스, 슛 또는 드리블을 하지 못할 때
- 10초 : 백 코트에서 공을 가진 팀이 10초 이내에 프론트
코트로 넘어가지 못했을때
- 30초 : 코트 안에서 공을 소유한 팀이 30초 이내에
슛을 하지 못했을 때

2) 인텐셔널 파울
공과는 관계없이 고의라고 판단되는 신체접촉을 범했을 때를 말하는 퍼스널 파울이다.

3) 자유투
슛 동작을 취한 선수에게 파울을 했을 때 2 개 또는 3개의 자유투를 준다.

4) 테크니컬 파울
경기자, 코치, 응원자 등이 스포츠맨십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였거나 경기진행을 방해

5) 퍼스널 파울
경기 중 신체적 접촉에 의한 파울로서 푸싱, 홀딩, 핸드체킹, 블로킹, 해킹, 차징 등이 있다.

6) 헬드 볼
공격자와 수비자가 동시에 볼을 잡고 있는 상태. 헬드볼이 선언되면 점프볼을 한다.

7) 인터피어
수비팀 선수는 상대팀 선수가 슛한 공이 위에서 아래로떨어지기 시작하여 완전히 링 높이보다 위에 있는 동안에는 공을 건드려서는 안된다. 또한 수비팀 선수는 골을 위하여 슛한 공이 링에 얹혀 있을 때 바스켓이나 백보드를 터치 할 수 없으며, 공이 이미 바스켓속에 있을 때에도 바스켓이나 공을 터치할 수 없다. 만약 이러한 바이얼레이션을 수비자가 범했다면 이는 상대팀의 득점 - 프리스로인 경우 1점, 2점 슛인 경우 2점, 3점 슛인 경우 3점 - 으로 인정된다.

-------------------------------------------
◈ 경기장
경기장은 길이 28m, 너비 15m의 직사각형이며, 이 규격은 FIBA가 승인한 기타 지역 대회와 국내 대회에서 길이 4m, 너비 2m의 비율로 늘리거나 줄일 수 있다. 코트 천장의 높이는 7m 이상이어야 하고, 관중, 광고 게시판 또는 기타 방해물로부터 적어도 2m 떨어진 곳에 선명한 선으로 표시하여야 하며 규정된 모든 선의 폭은 0.05m로 한다.

● 바스켓
내경 0.45m, 굵기 0.02m인 철재 링에 망을 단다. 백보드와 링 안쪽 사이의 거리는 0.15m이다.

● 공
표면이 어두운 색이고 둥그런 모양으로 외피는 가죽, 고무, 또는 합성 재료이어야 한다. 둘레는 0.749-0.780m, 무게는 0.567-0.650kg이어야 한다. 공의 압력은 1.80m 되는 높이에서 바닥에 떨어뜨렸을 때 1.20m-1.40m의 높이까지 튀어 오르는 것이 적당하다.

-------------------------------------------
◈ 심판수신호
<경기시작>
손을 아래 위로 흔든다

<타임아웃>
손을 머리 위로 든다

<선수교대>
팔을 가슴 앞에서 교차 시킨다

<3득점>
두팔을 위로 들어고 손가락 세개를 표시한다

<테크니컬파울>
머리 위에서 두손으로 T자를 표시

<3초를 위반>
세손가락을 표시하여 팔을 옆으로 든다

<퍼스널파울>
주먹 쥐고 머리 위로 들며 한손으로 파울 한 선수를 가리킨다

<사이드아웃>
손가락으로 사이드 라인을 가리킨다

<프리스로 벌칙>
두손가락으로 프리스로 라인을 가리킨다

<프리스로 2슛>
두손을 벌려서 위로 든다

<프리스로 1슛>
손가락 하나를 표시하여 위로 든다

<트래블링(워킹)>
두손을 앞에서 돌린다

[출처] 네이버 / http://jiniya11.tistory.com/m/post/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