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팁(링크)

애드센스 광고 수익 높이는 방법, 광고 최적화

​​애드센스 광고 수익 높이는 방법, 광고 최적화

애드센스 광고 수익률 높이는 방법 [애드센스 광고 최적화]

티스토리나 일반 사이트를 운영에 도전하는 많은 분들은 애드센스 광고에 대한 높은(많은) 수익률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을 실제로 구현하는데는 많은 시행착오와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오늘은 티스토리 혹은 애드센스 초보자 여러분들을 위한 애드센스 광고 최적화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고수님들은 창 닫기!ㅋ)



​1. 애드센스란?

애드센스는 구글(Google)이 운영하는 광고 프로그램입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이렇습니다.

​​애드센스에 가입 →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 배치 → 방문자가 광고 클릭 → 일정한 수익 발생

개념은 참 간단합니다. 블로그 또는 웹사이트 등을 보유한 사용자가 애드센스에 가입해 광고 수익을 구글과 나누어 갖는 시스템입니다. 이렇게 말은 쉽지만 수익을 낸다는 것 그리고 높은 수익을 낸다는 것이 말처럼 쉽지만은 않습니다.

방문자가 많아도 수익이 현저히 적을 수 있고, 방문자는 적지만 수익은 어마어마하게 많은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다양한 이유에 기인하는데 처음 접하거나 아직도 생소하신분들을 위해서 이제부터 차분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 애드센스를 최적화 하는데는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당장 1클릭에 엄청 높은 CPC(클릭당 단가)가 나오면 좋겠지만 실상은 그러기가 쉽지 않습니다. 기존에 운영하던 방문자가 엄청나게 많은 사이트에 뚝하니 애드센스 광고를 배치한다고 해서 바로 높은 수익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애드센스는 사이트가 그간 누적해온 광고 실적까지도 봅니다. 걸음마 하고 있는 아이한테 물건을 가져다 달라고 시킬 수 없듯이 다소 차이는 있을 지언정 애드센스를 운영한지 오래된 사이트일수록 비교적 수익이 높습니다.

이것은 애드센스를 초창기에 사이트(블로그)에 바로 배치했을 때 광고 수익이 잘 나지 않는 것과 같은 개념이라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결국.. 애드센스를 최적화 하기 위해서 좋은 포스팅과 글들로 자신의 사이트(블로그)를 채워나가는 꾸준한 노력과 시간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말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분명 나중에 누적되어 가는 수익의 그래프를 보신다면 굉장히 완만한 상승곡선을 그리며 조금씩 오르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꾸준히 하신다는 가정하에)



​3. 방문자 수에 연연하지 마라 (투데이는 숫자일 뿐..)

사실 저도 잘 안되는 것이기도 하고 100% 방문자수랑 전혀 연관이 없다고도 볼 수 없어서 조심스럽긴 하지만 방문자수가 적다고 해서 애드센스 수익이 낮은 것은 절대 아닙니다.

실제로 제가 운영하는 2개의 블로그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A라는 블로그는 1일 방문객 200~300 수준이고, B라는 블로그는 1일 방문자 500~800명 정도 되는 블로그 2개가 있습니다.

표면으로 드러난 방문자 숫자에서는 B블로그가 2~3배 정도 A를 압도합니다. 하지만 애드센스 수익측면에서는 정반대 입니다. A블로그가 B보다 10~20배 정도 B를 압도합니다.

사람이 많이 들어온다고 해서 높은 수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라는 말입니다.

제 스스로 이런말 하긴 그렇지만 저는 금융쪽 관련 글을 많이 포스팅합니다. A블로그가 실제로도 그렇고 하루 이틀에 1개 정도는 꾸준히 경제나 금융(대출, 보험 등)과 관련된 포스팅을 합니다. 반면에 B는 일반 보통.. 평범한 글들을 쓰고 있습니다.

결국 애드센스 단가(CPC)에서 B가 현저히 밀릴 수 밖에 없습니다. 아니 정확하게는 A가 압도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고단가 키워드를 노리는 방법은 블로그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A블로그는 N사 포털에 노출이 되지 않고 위태위태한 삶을 살고 있습니다.

반면 B는 N사에 노출도 잘 되고 글을 안써도 방문자 숫자에 큰 영향이 없을만큼 탄탄한 기반을 다졌습니다.

결론은 단가가 높을수록 애드센스 수익이 좋지만 그만큼 위험부담이 따른다는 것이고, 선택은 여러분의 몫이라는 것입니다.



​4. 애드센스 광고 배치도 최적화가 있다.

이 부분은.. 저도 실험중이고 배우는 중이라 크게 말씀을 못드리겠지만 아무대 막 갖다 붙인다고 수익이 잘 나는 것이 아님은 분명합니다.

대부분의 티스토리 블로거들은 상단에 2개 + 하단 1개 혹은 상단 + 중단 + 하단에 각 1개씩 배치를 많이 합니다. 그만큼 최소한의 수익이 보장된 배치 형식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드센스에서 추천하는 최적의 광고 배치에는 항상 눈이 갑니다. 실제로 [그림2] 처럼 상단 우측 + 중간 + 사이드바 형태로 하시는 분도 굉장히 많습니다.

제가 모르니..;; 가장 많이 하시는 방법을 추천 해드리자면

​​1. 상단 2개 + 하단 또는 중단 1개

2. 상단 우측 1개 + 사이드바 1개 + 하단 또는 중간에 1개


방법은 위 2가지가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고 보편화된 방식입니다. 이 역시 선택은 여러분의 몫이고 일반적으로 쓰이는 배치 형태와 애드센스에서 추천하는 형태를 잘 고려해 쓰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애드센스 배치방법은 [애드센스 광고 상단 2개 배치 방법] 글을 참조해서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애드센스는 1개 페이지(화면)에 최대 3개까지만 광고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컨텐츠 광고)

끝으로 잘 안하시는 부분이긴 한데.. 링크 광고를 적절한 위치에 배치해 두시면 의외로 높은 단가로 여러분에게 보답할 수 있습니다. 물론 광고 위치가 사이드바라면.. 클릭률이 살벌하게 낮겠지만.. 적정 위치에 잘 배치하신다면 의외로 괜찮구나..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5. 텍스트 광고 촌스럽다고 무시하지 말자


제가 그랬습니다. 처음에 엄청 촌시러워서 누가 이런데 높은 광고 수익을 걸고 광고를 하겠나 싶어서 이미지 광고만 나오게 한 적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텍스트 광고의 힘은 실로 대단합니다. 텍스트 광고가 클릭되어 높은 수익이 날 수 있음은 물론 이미지 광고와 함께 경쟁하여 여러분 사이트에 배치된 광고의 단가 상승에 기여합니다.

텍스트와 이미지가 같이 노출되록 하는 것이 단가 상승에 좋습니다. 촌스럽다고 저 처럼 이미지만 노출되도록하면 그만큼 아니 이미지에 입찰한 광고주 숫자 이상으로 많은 경쟁자 떨어져 나가고 결국은 단가하락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간혹 필터링을 통해서 광고를 제한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이 부분은 저도 장담을 못하겠습니다. 그래서 높은 수익을 구현했다는 분도 종종 보이고.. 뺄건 빼야한다는 분도 계시고 하다보니 뭐라고 드릴 말씀이 없네요.

이것 또한 경쟁률을 낮추는 원인이기 때문에 추천은 안드리는 사항입니다. 하지만 정말 괴상한 광고.. 정치나 흑마술, 점성술, UFO 같은 광고... 실제로도 그런 광고가 존재합니다.

그런 광고의 클릭률.. 생각하기도 싫고 보기도 싫어서 그런 광고들 일부만 제한하는 것 정도는 괜찮다고 보여집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경쟁을 낮추는 어떠한 형태의 방법도 애드센스 단가 향상에는 좋은 영향을 주진 않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6. 가장 효과적인 광고 크기는 기본!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게 그만큼 광고 효과도 좋은 광고 입니다. 대표적으로 336x280 큰 직사각형, 300x250 중간 직사각형, 728x90 리더보드, 300x600 반 페이지, 320x50 모바일 리더보드 (현재는 320x100) 를 많이 사용하고 그만큼 수익도 좋습니다.

수익이 좋다는 것은 그만큼 그 광고에 입찰하는 광고주가 많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바꿔 이야기하면 그만큼 위 광고들이 예쁘다는 말도 됩니다.

보기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고 적절~~한 크기의 광고들이라 웹 사이트나 블로그에 잘 어룰립니다. (익숙해지면 더 그렇구나 하고 느끼게 됩니다.)

위 효과적인(수익률 좋은) 광고들을 배치함으로써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높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사이즈가 안맞는다고 맞춤크기를 하시는 분이 있을지도 모르는데.. 그냥 생각하신 것 보다 작은 것을 중앙에 두고 여백을 차라리 두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사람들이 많이쓰는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번외의 이야기지만 단가 높은 것만 따라가는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높은 클릭률이 나도록 관련 글을 주로 포스팅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애드센스 광고 허용 기준안에서)

각종 다운로드나 보는 것 스쳐지나가는 것을 위한 포스팅에는 항상 다운로드와 같은 광고가 뜹니다. 늦게 설명드리는 감도 있지만 여러분이 쓰시는 글 (문맥)에 따르는 광고가 생각보다 많이 노출되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결국 어떤 글을 쓰느냐에 따라서 성패가 좌우됩니다.

방문자의 관심기반에 따르는 광고도 많이 노출되지만 그 보다도 문맥에 기반한 광고 노출 빈도가 다소 더 높은편입니다.

두서없이 설명드렸지만 애드센스 시작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참고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출처] http://damuse.tistory.com/m/post/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