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틸

[포터블] Notepad2_Korean

by 곰돌원시인 2012. 2. 28.
반응형

[포터블] Notepad2_Korean




이 프로그램의 장점을 요약하면
1. 실행파일 1개로 이루어져있으며 빠르고 가벼운 프로그램 (64bit 지원)
2. 메모장 대신 사용 기능
   (기존 메모장(Notepad)을 실행하면 Notepad2가 실행되게끔 설정할 수 있어 메모장을 완벽 대용)
3. 자주 사용되는 기능인 정렬, 공백 제거, 문자열 이스케이프등의 기능을 제공
입니다. 이제 제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위주로 Notepad2의 기능들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일>메모장 대신 사용]
기본 메모장(Notepad)을 실행하면 Notepad2가 실행되게끔 설정해 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설정함으로써 기본 메모장 프로그램이 Notepad2로 대체되는 효과를 보여줍니다. 
* 비스타(Vista) 이후의 운영체제에서는 반드시 프로그램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후 이를 클릭하여야 정상적으로 설정이 됩니다. 혹 클릭하여도 아무 반응이 없거나 체크박스가 풀린다면 이 부분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파일>문맥 메뉴에 편집 항목 추가]
탐색기에서 마우스 우클릭시 "메모장2로 열기(N)" 가 문맥 메뉴에 추가됩니다. 확장자가 txt가 아니더라도 이 옵션을 사용하여 손쉽게 Notepad2로 파일을 열 수 있습니다.
* 비스타(Vista) 이후의 운영체제에서는 반드시 프로그램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후 이를 클릭하여야 정상적으로 설정이 됩니다. 혹 클릭하여도 아무 반응이 없거나 체크박스가 풀린다면 이 부분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편집>바꾸기]

텍스트의 내용을 바꾸는 기능입니다. 일반적으로 모든 텍스트 에디터에 있는 기능이나 저의 경우 특정문자를 개행 문자로 바꾸기 위해 이를 자주 사용합니다. 이는 기존 메모장에서 하기에는 어려운 작업이며 아래는 ,(콤마)로 구분된 문자열이 있을 때 ,를 개행문자(\r\n)로 바꾼 예제입니다.
* 아래의 '백슬래시 변환'을 선택하지 않으면 ,(콤마)는 개행이 아니라 문자 그대로인 \r\n으로 바뀌게 됩니다.



 
[편집>블럭>공백 압축]
두 번 이상의 공백들을 한개의 공백으로 바꾸어 줍니다. 다른 곳에서 텍스트를 복사하다 보면 공백이 많이 추가되어 지저분해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요긴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편집>블럭>행 정렬]

선택된 행을 오름차순 또는 내림차순으로 정렬하게 하는 기능입니다. 





[편집>블럭>행 전/후 삽입]

선택된 행의 전 후에 텍스트 데이터를 삽입하는 기능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기능을 가장 좋아하는데 활용도가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4개의 텍스트 데이터를 자바의 출력 함수를 통해 화면에 출력하려면 앞에는 System.out.println(" 뒤에는 ");를 붙여야 합니다. 이 기능은 이를 쉽게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4개의 데이터를 배열에 넣고 싶을 때에는 우선 첫째줄에 String[] datas= {를 추가하고 마지막줄에 };를 추가합니다. 그 후 4개의 행을 선택하여 행 전/후 삽입으로 "와 ",를 넣어주면 자바에서 쓸 수 있는 문자열 배열도 손쉽게 생성 가능합니다. 예제에서는 데이터의 수가 적어서 유용성에 큰 차이가 없을 수 있으나 데이터 수가 많아지면 이 기능의 매우 유용합니다.



[편집>특수기능>C 언어 이스케이프 시퀀스 변환]

프로그래밍에서 "(쌍따음표)는 일반적으로 문자열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쌍따음표) 자체를 출력하기 위해서는 이스케이프 문자인 \를 사용하여 \"로 나타내어야만 합니다. 아래에서 보듯이 텍스트에서는 전혀 문제가 안되었으나 자바 코드 상에서는 이스케이프 처리가 되지 않아 "The boy said, "까지를 문자열로 인식하고 Here!""는 잘못 입력된 문자로 인식하고 있는 것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출력하고자 하는 " 앞에는 \를 붙여주면 해결이 되나 문단처럼 글의 길이가 긴 경우 시간 소요 문제와 이스케이프 처리하여야할 것이 " 만은 아니기 때문에 사람이 하는 경우 오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이를 자동으로 해 주는 기능으로 C언어에 맞추어져 있는 기능이나 자바에서도 대부분의 경우 문제 없이 사용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