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팁(링크)

[펌] USB포맷툴 다운로드 - HP USB포맷툴 및 디스크오류 해결방법

by 곰돌원시인 2011. 12. 12.
반응형

[출처] http://richmind.tistory.com/119



근에 윈도우파일 삭제관련한 포스팅을 했었는데, USB메모리 문제가 생긴분들이 많았습니다. 사실 USB메모리는 하드디스크 같은 안정성을 기대하기는 힘든 제품입니다. 워낙에 많은 업체에서 손쉽게 만들다 보니 불량률도 높고 고장도 잘납니다.

USB메모리를 사용중에 인식이 안되거나 디스크에 쓰기가 안되거나(이경우 쓰기금지 스위치를 확인), 혹은 인식이 되었어도 파일시스템 오류로 인해 복사나 삭제가 안되는등 여러 문제점들이 수시로 발생합니다. 이렇게 문제가 생긴 경우에 USB에 남아있는 정상적인 파일들은 하드디스크에 백업을 시켜주시고 아래 소개해 드리는 HP USB Disk format 프로그램으로 깨끗하게 포맷한 후 사용하십시요.(인식자체가 안되는 USB메모리는 포멧절차도 진행이 안되니 제작업체에 A/S를 받으세요)



 위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실행하십시요. 설치과정은 아주 간단하니 첨부하지 않겠습니다.


설치가 완료되어 윈도우 모든프로그램안에 포함된 사진입니다.


HP USB Disk Storage Format Toll V2.1.8 실행 화면입니다.(USB메모리를 아직 꼽지 않은 상태입니다.)


USB메모를 꼽으면 Device 항목에 자동인식하여 위의 그림처럼 변하게 됩니다.

이제 포맷할 File system 을 선택하여 주시면 됩니다. FAT 방식은 도스에서 인식가능한 방식입니다. 하지만 이방법을 선택하여 포맷을 하게되면 USB에 저장할수 있는 용량이 확 줄어들게 됩니다. 보통은 FAT32 방식으로 포맷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다만 USB메모리의 용량을 꽉채워서 알차게 사용하고 싶으신 분은 NTFS방식으로 포맷하십시요. 다만 윈도우2000이나XP이상의 NTFS를 지원하는 운영체제에서만 인식한다는 단점이 생깁니다. 옵션중에 Create a dos startup disk 가 있는데 USB도스부팅을 하게 해주는 옵션입니다. DOS 파일시스템이 있다면 location 을 지정하시면 됩니다.이때는 FAT방식으로 포맷해야합니다.

반응형